본문 바로가기
어족, 민족

우랄 알타이 어족

by iamcool 2022. 11. 11.
반응형

*** 우랄 알타이 어족

 

< 우랄 어족 >

* 핀우그르어파와 사모예드어파의 두 관련된 언어들로 구성된 어족.

 

* 이 두 어파는 70001만 년 전에 우랄산맥 북쪽지방에서 쓰였던 한 공통고대어(우랄 조어라고 불린다)에서 발달했다고 생각된다.

 

1. 핀우그르어파

1) 핀어군- 핀란드어 ·에스토니아어 ·랩어 등

2) 우그르어군- 헝가리어 등

 

2. 사모예드어파- 네네츠어 ·에네츠어 ·셀쿠프어 ·가나산어 등

 

 

 

 

< 알타이 어족 >

* 투르크어·몽골어·퉁구스어 등 3계 어군의 총칭

* 유라시아대륙 알타이지방에 사는 알타이 여러 민족이 사용하는 언어로 교착어(膠着語)에 속한다. 최근 이 3개의 언어 외에 한국어까지 넣는 학자도 있다.

 

몽골계 언어:알타이제어가 쓰이는 지리적 공간의 중앙에 위치하는 언어로 주로 몽골과 네이멍구자치구에서 쓰인다. 또 중국변경 제지구나 볼가강 하류, 부랴티야공화국에서 쓰인다.

 

투르크계 언어:추바시야투르크계 언어라고도 한다. 이것은 추바시야어가 다른 투르크계 언어와 발생 당초부터 서로 달랐다는 생각 때문이다. 투르크계의 언어는 광대한 영역을 차지한다. 사용지역은 터키를 비롯하여 중앙아시아 지역 일대, 북부 캅카스지방, 이란 북부, 아프가니스탄, 그리고 몽골의 알타이·사얀 산맥지대에서 동시베리아 지역까지 미친다. 또한 추바시야어는 볼가강 유역에서도 쓰인다. 광대한 영역에 널려 있기 때문에 방언이 많다.

 

만주·퉁구스계 언어:퉁구스계의 언어 또는 퉁구스어라고도 하며, 퉁구스인() 고유의 언어를 가리킨다. 분포지역은 동쪽으로 캄차카·사할린, 서쪽으로 동부시베리아, 남쪽으로는 만주에 이른다. 그러나 분포지역의 광대함에 비하여 사용인구는 매우 적다. ·북의 2대방언으로 나뉘고, 다시 하위 소방언으로 나뉘며 분립(分立)한다. 중국에 청나라를 세운 만주민족의 언어인 만주어, 다시 그 전신인 여진족의 언어인 여진어도 퉁구스어에 속한다.

 

반응형

'어족, 민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카소이드 3대 어족  (2) 2022.11.11
<혈통과 민족으로 보는 세계사> 정리  (3) 2022.11.04
인도 유럽 어족  (0) 2016.10.06
유럽 3대 인종  (0) 2016.10.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