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

그리스 신 계보 도해

by iamcool 2023. 3. 4.
반응형

 <Diagram Software and Flowchart Maker> 를 이용하여 그리스 신 계보 도해를 만들어 봤다.

아마도 틀린 부분도 있을 것 같긴 한데 일단 한번 올려 본다.

 

 

 

 

* 그리스 신의 계보 정리 by bluebird

* 빨간 밑줄 쳐진 신은 여신이다.

* 파란 별 그려진 신은 올림포스 12신이다.

 

 

 

 

 

*** 그리스 신화 *** by 블루버드

 

** 티탄족

* 1세대 12 티탄족: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아들과 딸

(1) 남신(티타네스): 오케아노스, 히페리온, 코이오스, 크로노스, 크리오스, 이아페토스

(2) 여신(티타니데스): 므네모시네, 테티스, 테이아, 포이베, 레아, 테미스

 

* 2세대 티탄족

(1) 히페리온의 아이들: 헬리오스, 셀레네, 에오스

(2) 코이오스의 아이들: 레란토스, 레토, 아스테리아

(3) 이아페토스의 아들들: 아틀라스, 프로메테우스, 에피메테우스, 메노이티오스

(4) 오케아노스의 딸: 메티스

(5) Crius(크리오스)의 아들들: Astraeus(아스트라이오스), Pallas(팔라스), Perses(페르세스)

 

** 인간의 종족: 황금의 종족-> 은의 종족-> 청동의 종족-> 영웅의 종족-> 철의 종족

(1) 황금의 종족: 계절은 늘 봄이고 대지가 먹을 것을 주었기 때문에 노동이 필요 없는 시대. 또한 죽음이 없는 시대. 너무 많이 자서 멸망함.

(2) 은의 종족: 인간은 노동을 통해 식량을 얻었음. 수명은 길었지만 나약한 성격 때문에 멸망함.

(3) 청동의 종족: 사계절이 생겼음. 생존을 위한 기술이 개발되고 다툼이 생겼음. 전쟁으로 멸망함.

(4) 영웅의 종족:

* 제우스가 홍수로 청동의 종족을 멸한 후, 살아남은 데우칼리온과 피라 부부사이에서 창조된 인간 종족

* 트로이 전쟁으로 영웅의 종족은 종말의 고하였고, 그들보다 훨씬 못한 자손들인 철의 종족으로 교체 되었다.

 

 

** 처녀 여신

1) 아테나- 지혜와 전쟁의 여신.

2) 아르테미스- 사냥과 순결의 여신.

3) 헤스티아- 화덕의 여신.

 

 

** 테티스: Tethys vs Thetis

(1) Tethys: 티탄 신족 중 한 명

* 오케아노스+ 테티스-> 오케아니스(=오케아니데스, 3000명의 딸/이 중에 메티스, 에우리노메가 있다), 강의 신들(3000개의 강)

 

* 메티스+ 제우스-> 아테나

* 에우리노메+ 제우스-> 카리스테 자매(미와 우아함의 여신), 아소포스(강의 신)

 

cf) 오케아니스(=오케아니데스) 리스트

아시아, 디오네, 도리스, 에우리노메, 메티스, 네메시스, 플레이오네, 티케

 

(2) Thetis: 바다의 님페 네레이데스 중 한 명

펠레우스(테살리아의 프티아의 왕)+ 테티스-> 아킬레우스

 

cf)  네레이데스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님페들이다. 해신 네레우스와 도리스 사이에서 태어난 딸들로 50명에서 100명에 이르며, 바다의 수많은 물결들을 의인화한 존재들로 여겨진다. 포세이돈의 아내가 된 암피트리테, 외눈박이 거인 폴리페모스의 사랑을 받은 갈라테이아, 영웅 아킬레우스를 낳은 테티스 등이 유명하다.

* 네레우스- 폰투스와 가이아의 아들

* 도리스- 오케아니스 중 한 명

cf) 프티아- ancient Thessaly의 한 지방

 

 

** 이아페토스

* 이아페토스+ 클리메네(= 아시아/ 오케아니스 중 하나)-> 아틀라스(하늘을 떠받치는 거인신)/ 프로메테우스(인간에게 불을 전해준 거인신)/ 에피메테우스(판도라의 남편)

 

 

** 제우스의 사랑과 연애

(1) 메티스(오케아니스 중 하나)-> 아테나(지혜와 전쟁의 여신)

 

(2) 헤라(제우스의 누나)-> 헤파이스토스(기술의 신)/ 아레스(전쟁의 신)/ 헤베(청춘의 신)/ 에일레이티아(출산의 여신)

 

(3) 에우로페(페니키아의 공주, 티로스왕 아게노르의 딸, 제우스에 납치되어 크레타섬으로 가게됨/ 오빠가 테베의 왕 카드모스)-> 미노스(크레타의 왕)/ 라다만티스/ 사르페돈

 

(4) 세멜레(테베 왕 카드모스의 딸)-> 디오니소스(포도 재배와 술의 신)

 

(5) 다나에(아르고스 왕 아크리시오스의 딸)-> 페르세우스(메두사를 무찌른 영웅)

 

(6) 안티오페(테베 섭정 닉테우스의 딸)-> 암피온(니오베의 남편)/ 제토스

 

(7) 레다(스파르타 왕 틴다레오스의 아내)-> 헬레네(그리스 최고 미녀)/ 클라타임네스트라(아가멤논의 아내)/ 폴리데우케스(권투가 특기였던 영웅)/ 카스토르(승마가 특기였던 영웅)

 

(8) 이오(아르고스 여신 헤라를 모시던 여신관)-> 에파포스(이집트 왕)

 

(9) 레토(티탄 신족 코이오스와 포이베의 딸)-> 아폴론(예언과 활의 신)/ 아르테미스(사냥의 여신)

 

(10) 테메테르(제우스의 누나/ 곡물의 여신)-> 페르세포네(저승의 지배자 하데스의 왕비)

 

(11) 마이아(티탄 신족 아틀라스의 딸)-> 헤르메스(신들의 사자)

 

(12) 테미스(티탄 신족/ 율법의 여신)-> 호라이(계절의 세 여신)/ 모이라이(운명의 세 여신)

 

(13) 에우리노메(오케아니스 중 하나)-> 카리테스 자매(미와 우아함의 여신), 아소포스(강의 신)

 

(14) 므네모시네(티탄 신족/ 기억의 여신)-> 무사이(예술과 학문을 수호하는 아홉 여신)

 

(15) 알크메네(미케네 왕 엘렉트리온의 딸, 페르세우스의 손녀/ 암피트리온의 아내)-> 헤라클레스

 

 

** 탄탈로스 가문 이야기

1. 탄탈로스(Tantalos/ 제우스와 플로투의 아들/ 리디아 혹은 프리기아의 왕)는 신들을 잔치에 초대하여 대접한다. 그는 음식이 부족하자 장난기가 발동되어 자신의 아들 펠롭스를 죽여 토막을 내고 살점으로 요리하여 신들에게 내놓는다. 신들은 죽은 펠롭스를 되살리고 아버지 탄탈로스를 지하감옥 타르타로스에 감금한다.

2. 펠롭스는 술수를 써서 피사의 왕 오이노마오스을 말에 떨어져 죽게 만들고 그의 딸을 히포다메이아를 신부로 맞이한다. 펠롭스에게서 아들 아트레우스와 티에스테스가 태어난다. 이들은 서로 견원지간이 된다.

3. 아트레우스는 두 아들 아가멤논과 헬렌의 남편 메넬라오스를 낳는다.

펠롭스의 사망 후 아트레우스와 티에스테스 두 형제간에 왕권을 둘러싸고 갈등이 극에 달한다. 형이 가진 황금양모피를 얻기 위해 티에스테스는 형의 아내 아에로페를 유혹하여 간통을 한다. 형 아트레우스는 아우 티에스테스를 연회에 초청해놓고 티에스테스의 아들들을 죽여 그 살점으로 요리하여 티에스테스에게 내놓는다. 그는 모른채 아들들의 살점으로 만든 요리을 먹는다.

4. 그 후 티에스테스는 이 사실을 알게되고 복수를 결심한다. 티에스테스는 그의 딸 펠로피아와 관계를 맺어 아들 아이기스토스를 낳는다.

5. 클리타임네스트라는 티에스테스의 아들 탄탈로스의 아내였다. 아가멤논은 그녀의 남편 탄탈로스를 살해하고 그녀를 아내로 삼는다.

6. 아가멤논은 그리스 동맹 총사령관이 되어 트로이전쟁을 지휘한다. 아르테미스 여신이 역풍을 보내 그리스군 함대는 발이 묶인다. 아가멤논은 자신의 친딸 이피게네이아를 살해하여 여신에게 제물로 바친다.

7. 아가멤논은 10년의 트로이전쟁을 승리로 마친 후 트로이 왕녀 카산드라를 데리고 궁으로 돌아온다. 아가멤논은 카산드라와 함께 공개적인 승리 퍼레이드를 갖는다. 아가멤논의 아내 클리타임네스트라의 분노가 타오른다.

8. 클리타임네스트라는 그녀의 정부 아이기스토스와 공모하여 남편 아가멤논을 욕실에서 가운으로 묶고 칼(도끼)로 무자비하게 살해한다.

3대에 걸쳐 일어난 가족사의 비극을 간직하고 있는 아이기스토스는 아가멤논의 죽음을 "정의"의 실현이라고 주장한다. 첫 남편의 죽음, 딸의 죽음 그리고 첩에 대한 분노로 펄펄 끓고 있는 클리타임네스트라는 남편 아가멤논의 살해는 아가멤논 자신의 죗값을 치룬 것이라고 주장한다.

9. 아가멤논의 아들 오레스테스는 누나 엘렉트라와 함께 어머니 클리타임네스트라를 살해한다.

 

** 테세우스 이야기

1. 미노스는 크레타 왕이 되기 위해 포세이돈에게 부탁하여 멋진 황소를 받고 왕이 되었다. 그런데 미노스는 황소를 제물로 바치지 않아서 포세이돈의 분노를 샀다.

2. 포세이돈은 미노스의 아내 파시파에가 황소를 사랑하게 만들었고, 파시파에는 황소와 사랑을 나눈 후 미노타우로스를 낳았다.

3. 다이알로스가 만든 미궁에 미노타우로스를 가두고 매년 아테네의 소년과 소녀 각각 7명씩을 먹이로 넣어 주었다.

4. 트로이젠에서 자란 테세우스(아테네의 왕 아이게우스의 아들)는 아버지를 찾아 아테네를 가면서 페리페데스, 시니스, 암퇘지 형상의 괴물, 스키론, 엘레우시스의 왕인 아르카디아 왕, 프로크루스테스 등을 죽이고 아테네에 도착하였다.

5. 아테네에 도착한 테세우스는 미노타우로스를 처치하기 위해 소년 소녀들과 함께 크레타로 떠난다.

6. 테세우스는 크레타의 공주 아리아드네의 도움으로 미궁에 있는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아리아드네와 함께 배를 탔다.

7. 낙소스 섬에서 테세우스는 잠든 아리아드네를 버리고 아테네로 돌아오는데 돛의 색깔을 바꾸는 것을 잊어 버려서 아들이 죽었다고 생각한 아이게우스는 낭떠러지에서 몸을 던져 죽는다.

8. 아테네에 돌아온 테세우스는 왕이 되고 크레타의 공주이며 아리아드네의 자매인 파이드라와 결혼한다.

9. 왕이 된 테세우스는 아마존 정벌, 헬레네 납치, 페르세포네 납치 계획 등을 시행하였다.

10. 아테네에 돌아왔을 때 도시는 혼란에 빠졌다. 아테네를 벗어난 테세우스는 리코메데스가 다스리는 스키로스 섬에 갔다가 높은 곳에 떠밀려 죽음을 당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