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아수라, 락샤사, 야크샤

iamcool 2023. 4. 10. 17:31
반응형

아수라, 락샤사, 야크샤

 

1. 아수라: 신들과 대치/ 땅 속에서 산다

https://en.wikipedia.org/wiki/Asura

https://namu.wiki/w/%EC%95%84%EC%88%98%EB%9D%BC

 

1) 아수라는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인간과 신의 혼혈인 반신이다. 인드라와 같은 신에 대적하는 악한 무리로 나타난다.

 

 

2) 위키백과

힌두교 경전에 따르면, 아수라는 데바와 끊임없이 싸우고 있다. 아수라는 인도 문헌에서 선하거나 악한 성질을 갖는 강력한 초인류 반신으로 묘사된다. 초기 베다 문학에서 선한 아수라는 Adityas라고 불리며 Varuan(바루나)가 이끄는 반면 악의 있는 아수라는 Danavas라고 불리며 Vritra가 이끈다. 베다 문헌의 가장 초기 층에서 아그니, 인드라, 그리고 다른 신들은 그들의 영역, 지식, 능력의 "군주"라는 의미에서 Asuras라고도 불린다. 후기 베다와 베다 이후의 문헌에서는 자애로운 신들을 Devas 라고 부르는 반면 악랄한 아수라는 데바스와 경쟁하며

"신들의 적"으로 여겨진다.

 

아수라는 데바스, 야크샤(nature spirits), 락샤사(fierce man-eating beings or demons), 부타(ghosts) 등과 함께 힌두교의 일부입니다. 아수라는 힌두교와 불교에서 많은 우주론 이론과 전설에 등장한다.

 

 

2. 락샤사- 지상에 살며 인간을 습격

https://en.wikipedia.org/wiki/Rakshasa

https://namu.wiki/w/%EB%9D%BD%EC%83%A4%EC%82%AC

 

1) 라크샤사(나찰, 락샤사)는 힌두교와 불교 신화에 등장하는 가공의 종족이다. 사람을 잡아먹고 살며, 지옥에서는 죄인을 못살게 군다. 팔부의 하나로 푸른 눈과 검은 몸, 붉은 머리털을 하고 있다.

 

2) 위키백과

락샤사스는 힌두 신화에 등장하는 보통 사악한 존재의 종족이다. 그들은 지상에 살며,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들은 보통 베다 제물을 파괴하거나 인간을 잡아먹는 것과 같은 사악한 행동을 한다.

 

그들은 파괴의 힘으로 묘사되는 그들의 사촌인 야크샤와는 구별된다. 이 용어는 또한 자비로운 데바에 반대하는 권력을 추구하는 존재의 한 종류인 아수라를 묘사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그들은 불교와 자이나교뿐만 아니라 힌두교 경전에서도 종종 적대자로 묘사된다. 락샤사의 암컷 형태는 rashasi(락샤시)이다.

 

3. 야크샤

https://en.wikipedia.org/wiki/Yaksha

https://namu.wiki/w/%EC%95%BC%ED%81%AC%EC%83%A4

 

1) 야크샤(야차(夜叉))는 인도 신화에 나오는 가공의 종족이다. 원래 힌두 신화에서 유래된 존재로 추악하고 무섭게 생긴 모습을 지니며 사람을 괴롭히거나 해치고 다니는 마귀로 여겨졌지만 불교에 수용된 후에는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신인 팔부신장 가운데 하나로서 북방을 지키는 수호신 역할로 변형되었다.

 

2) 위키백과

야크샤는 물, 다산, 나무, , 보물, 황무지와 연결된, 보통 자비롭지만 때로는 장난스럽거나 변덕스러운 광범위한 종류의 자연 정령이다. 이들은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문헌뿐만 아니라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고대와 중세 사원에도 수호신으로 등장한다. 이 단어의 여성형은 yaksi 혹은 yakshiani이다.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문헌에서 야크샤는 이중인격을 가지고 있다. 한편 야쿠자는 숲과 산에 관련된 공격적이지 않은 자연의 요정일 수도 있지만, 락샤사와 유사하게 황야를 배회하고 여행자들을 길을 가로막고 집어삼키는 일종의 유령(bbuta)인 야크샤의 어두운 버전도 있다.

 

cf) bbiua는 죽은 사람의 유령이다.

반응형